1. 조현병 이란?
조현병은 정신분열증이라고 알려져 있다. 주로 망상이나 환청, 정서적 둔감, 와해된 언어 등과 같은 증상과 함께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기도 하는 질환이다.
주로 만성적이며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당사자는 물론 가족 등 가까운 사람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게 된다. 최근에는 약물 치료 등으로 이를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약을 끊으면 다시 조현병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하다.
2. 조현병 증상은?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환각과 망상이다. 망상은 피해망상과 과대망상, 신체적 망상 등 굉장히 다양하다.
환각은 2사람 이상이 조현병 환자의 행동 등에 얘기하는 식으로 들리게 된다.
와해된 언어와 행동을 보이게 되고 움직임이나 의사소통 능력이 심하게 둔화되기도 한다.
또한 충동조절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치료하지 않는 경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자살 충동 또한 강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조현병의 귀울림은 흔이 이명이라고 불린다. 이명에는 타각적 이명과 자각적 이명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타각적 이명은 근육이 경련하는 소리 등과 같이 몸속에서 나는 소리가 귀에 전달되어 외부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데도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한다.
자각적 이명은 혼자만 삐 하는 소리나 윙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한다. 귀울림은 환청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환청과는 엄연히 구분되는 증상이다.
환청은 주변에 아무도 없거나 주변 사람이 나에게 말을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머리 속에서 혹은 귀에서 말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한다. 특히 조현병이 있는 경우에는 환자의 행동에 하나하나 간섭하기도 하고 욕을 하기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라고 지시하기도 하고 두 사람 이상 말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환시는 조현병이 있다고 해서 환시를 모두 보는 것은 아니다. 환자가 느끼는 감정과 비슷한 환시가 일어나게 된다. 예를 들어 종교에 매달리는 경우 하나님 혹은 천사 등을 보게 된다. 음주를 하다가 갑자기 술을 끊으면 알코올 금단성섬망이 나타나기도 한다.
환각증상은 환청, 환시, 환취, 환촉 등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환각이 나타나면 환자에게만 들리는 말소리 등과 같은 환청,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환시, 냄새가 나지 않는데 냄새를 맡는 환취, 이상한 것이 몸을 기어가는 듯한 느낌을 느끼는 환촉 등이 있다.
2023.03.27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총 정리
2023.04.19 - [분류 전체보기] - 현대차 중고차시장진출 선언 내용 정리
댓글